턴키 공사 1일차에는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가 시작되었어요. 오전에는 짐을 싹 뺀 뒤 현장 미팅을 했어요. 엘리베이터 보양도 깔끔하게 마치고 3시쯤 장비를 올리고 일부 철거를 하고 가셨어요. 이제 시작인데 엄청 설레네요.

인테리어 철거

인테리어 철거
인테리어 철거

견적을 낼 때 인테리어 철거 범위에 따라서 견적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철거 범위를 정하게 되는데요. 저희는 베란다 타일은 덧방으로 하기로 했고 나머지는 올 철거를 하기로 했어요.

오늘은 장비 올려두시고 몰딩 일부만 제거하고 가셨어요.

엘리베이터 보양

엘리베이터 보양
엘리베이터 보양

턴키업체에서 엘리베이터 보양도 깔끔하게 해주셨어요.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5-10만원 정도 나온다고 하는 데 저희는 턴키 업체에서 지불해주셨어요.

엘리베이터를 교체한지 얼마 안돼서 관리소장님께서 사용하면서 조심하라고 신신당부를 하셨다고해요.

현장미팅

턴키 인테리어 1일차 에는 원래 샤시 실측만 하고 다음 날 올철거를 하고 철거가 끝나면 현장 미팅을 하기로 했는데 오전에 팀장님이 전화가 와서 샤시실측을 하면서 일부 철거를 하신다고 하시더라고요.

짐 빠지고 철거되기 전 집의 모습을 봐두고 싶고, 인테리어 비포&에프터를 확실히 비교해보고 싶어서 사진을 찍어 두려고 현장에 갔어요. 현장 미팅을 하게 될 줄은 몰랐는데 급 현장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3번의 만남 동안 나누었던 인테리어 범위와 선정한 자재를 토대로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할지 현장 미팅을 했어요. 확실히 짐이 빠지기 전에 실측을 한 것과 짐이 빠지고 난 후에 현장 미팅을 하는 건 또 다르더라고요.

누수확인
누수확인

베란다 페인트나 탄성코트가 벗겨지는 이유는 누수 때문이라고 하셨어요. 관리실과 윗집에 미리 말씀드리고 미리 수선을 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해요.

아파트 인테리어 현장미팅
아파트 인테리어 현장미팅

현장미팅에서 저희 라이프 스타일이 어떤지 말하면 거기에 맞게 조명도 설정해주시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셨어요.

사무실 겸 서재로 쓸 입구방에는 조명도 예쁜 걸로 달아주시고 책상 선반을 서비스로 제작해주신다고 하셨어요. 이거 외에도 이것 저것 서비스를 많이 해주셨어요.

무몰딩 샌딩
무몰딩 샌딩

저희가 벽지는 디아망으로 하기로 했는데 원래는 몰딩을 두꺼운걸로 하기로 했었는데 현장에서 몰딩을 까보시더니 상태가 괜찮았는지 거친면을 샌딩하고 무몰딩으로 하자고 하셔서 추가금을 내고 무몰딩으로 하기로 했어요. 벽지 완성도가 좀 더 높아질 것 같아요.

베테랑 사장님이라 그 자리에서 조명과 주방싱크대 레이아웃을 쫙쫙 그려내시더라고요. 조명을 기가 막히게 다는 걸로 유명하다고 하셔서 기대가 더 커졌어요.

아쉬운 건 욕실이 작아도 욕조를 넣고 싶었는데 남자친구랑 턴키 사장님 모두 욕실이 너무 좁다고 반대하셔서 결국 욕조는 뺐어요.

그리고 기존에 선택했던 욕실 수전이 품절이 되었다고 해서 부랴부랴 새로 선택해야 하는 일도 있었어요. 꼭 쓰고 싶은 자재가 있으면 혹시 모르니 빠르게 확보를 해두시는 게 좋아요.

샤시실측

저희는 맨처음 견적받을 때 턴키 사장님이 정해주신 샤시로 설치하기로 했어요. kcc 뉴프라임 24mm, 단열유리를 쓰고 자동 잠금장치 레바 포함된 발코니 전용창이에요.

서글서글한 인상의 샤시 사장님이 오셔서 실측을 하고 가셨어요. 안방과 중간방에 유리를 모루로 할건지 미스트로 할 건지 선택하라고 하셨는데 저희는 답답한 게 싫어서 세탁실이 보이는 중간방만 모루로 하고 안방은 투명으로 했어요.

유리는 약간 푸른빛 나게 하신다고 하는데 저희는 푸르딩딩한 느낌도 싫어서 그냥 투명으로 했어요.

투명으로 하면 빛 반사가 심하다고 하셨는데 창문을 통해서 깨끗한 바깥 모습을 보면서 살고 싶어서 투명으로 했어요.

오늘의 소감

인테리어 철거가 시작 되면서 하루가 엄청 빠르게 지나갔네요. 남자친구가 인테리어 하는 집 바로 앞 헬스장에 다니고 있어서 퇴근 후에 들러서 현장을 살펴보기로 했어요.

인테리어를 시작하면서 에피소드가 있었는데요. 인테리어도 사람이 하는 거라 서로 믿고 배려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이 조금 부족했던 터라 큰 수업료를 내고 많이 배우는 중입니다. 인테리어가 끝나면 인생 레벨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될 것 같아요. 끝까지 저희의 아파트 인테리어 여정을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