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일러스트가 있으면 프리랜서 마켓에서 로고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부업으로 연봉 600만원 올리기가 가능해져요. 이 정도면 일러스트레이터에 월 24000원 투자 할만하죠?

어도비 일러스트

일러스트레이터는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오래된 제 삼성 노트북에서도 잘 돌아가고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도 어렵지 않더라고요. 로고디자인 배워서 같이 연봉 올려봐요!

특징

일러스트는 포토샵보다 파일이 가볍고 프로그램 용량이 많이 무겁지 않아요. 포토샵은 이미지 사이즈가 크면 클 수록 용량이 무거워지고 작업 사이를 키우면 픽셀이 보이는 계단현상이 나타나는 반면에 반면에 일러스트는 벡터라는 이미지 표현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게 만든 이미지를 아무리 크게 키워도 깨지지 않아요. 짱이죠?

어도비 일러스트
어도비 일러스트

그래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로고디자인, 책디자인, 간판디자인, 명함, 스티커 만들기, 떡메만들기, 엽서인쇄, 포스터 디자인, 마케팅 콘텐츠 카드뉴스 등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해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할 때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저는 브랜딩, 마케팅, 캘리그라피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싶어서 포토샵, 일러스트는 필수로 다룰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더 미루지 말고 배우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캘리그라피 간판 제작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그 때도 선생님이 일러스트의 몇 가지 기능은 꼭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 하셨어요. 오늘 배워보니 너무 재미있어서 빨리 배울걸 하는 마음이 들었어요.

가격

어도비 일러스트는 무료 프로그램은 아니에요. 일러스트를 사용하려면 매월 24000원을 결제해야 해요. 7일간 무료 체험을 해볼 수 있고, 학생들은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런데 매년 11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는 일러스트, 포토샵, 인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등등 을 포함한 Creative Cloud 패키지를 40% 할인된 가격 판매 하더라고요.

일러스트와 포토샵 두 개만 사용해도 48000원인데 20개 프로그램을 1년 간 매월 35200원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해서 저도 홀린 듯 결제를 했어요.

어도비 일러스트 아이패드

어도비 일러스트 아이패드
adobe 일러스트 아이패드

어도비 프로그램은 아이패드에서도 이용이 가능해요. 이건 추후에 사용해보고 다시 리뷰 남겨 볼게요. PC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능이 구현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아요.

아이패드에서 사용가능
어도비 일러스레이터 아이패드에서 사용가능 해요

또 제가 잘 활용하고 있는 어플은 어도비 스캔인데요. 책 많이 보는 분들은 어도비 스캔 활용해서 책을 pdf로 저장해서 볼 수도 있어요.

회사 로고 만들기

회사 로고 만들기는 클래스 101 강좌를 통해서 배우고 있어요. 저는 클래스101 플러스를 월간 구독중이에요. 연간 구독을 하면 더 저렴하지만 일단 월간 19000원에 3달 째 이용 중 이에요. 저처럼 집순이 인데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배우고 싶은 것도 많으신 분들은 19000원이 아깝지 않을 거예요. 특히 디자인, 일러스트, 아이패드 드로잉 등을 배우기에 좋은 것 같아요.

어도비 일러스트 회사 로고 만들기
어도비 일러스트로 회사 로고 만들기 해봤어요

위 사진이 오늘 배워서 오늘 만들어본 결과물이에요. 선생님이 꼼꼼하게 잘 가르쳐주시고 쉽게 알려주셔서 어렵지 않게 어도비 일러스트 프로그램도 다룰 수 있었어요. 총 16개의 작품을 만들어 본다고 하니 앞으로의 여정이 기대 됩니다.

저는 올해 초에 울산에서 대전을 오고 가면서 캘리그라피를 배우고, 캘그리라피 3급 자격증을 땄어요.

캘리를 배웠던 게 로고 만드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또 로고디자인을 배우면서 캘리그라피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로고에 심볼을 디자인해서 넣는 경우도 많지만 한글, 또는 영문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많고 이 경우에는 서체 디자인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캘리그라피를 배우면서 글씨체를 뜯어보던 습관이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캘리그라피를 배우시는 분들은 로고디자인 쪽으로도 영역을 넓히시면 좋을 것 같아요.

회사 로고 제작 수익

제가 듣는 클래스에서 강좌명에 로고디자인 부업으로 월100만원 프로젝트 라는 부제목을 달아놨더라고요. 회사 로고는 저렴하게는 5만원 이하부터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브랜딩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 핵심가치 + 네임 10종 + 로고디자인 5종 + 브랜드 스토리 + 응용디자인 + 매뉴얼을 만들어주는 프리미엄 작업물은 3500만원까지 받는 업체도 있어요.

자신의 역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한계가 없는 것 같아요. 브랜딩과 로고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작업하면 디자인의 가치를 인정받기 쉬워질 것 같고요. 로고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로고에 1만원도 쓰기 아까워 하거든요.

강사 선생님은 처음에는 49,000에서 ~120,000원 금액 부터 시작하셨다고 해요. 한건당 49,000원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월 49만월을 벌고 싶으면 한 달에 10건 수주하면 되겠네요. 금액 책정은 내 실력과 비슷해 보이는 사람들의 가격을 보고 참고하면 될 것 같아요.

처음에는 일이 들어오지 않아도 스스로 포트폴리오도 만들어보고 로고 공모전에 응모해서 실력을 쌓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짧은 시간에 기술을 습득하고 일단 빠르게 시작을 해보는 게 좋다고 해요.

맛없으면 환불
맛없으면 환불

포트폴리오도 없고 로고디자인 시장에서 인지도가 없을 때는 ‘마음에 안들 때는 100% 환불해준다’는 캐치프라이즈를 걸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대신 환불할 마음이 들지 않게 디자인을 잘 뽑아 내야겠죠? 평소에 생각만 하고 있었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말고 오늘부터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회사 로고 만들기 같이 시작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