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선생님이 알려준 임플란트 주의사항 10가지 알려드릴게요. 큰 비용을 들이고, 긴 시간 임플란트 수술 하느라 고생해서 얻은 새 치아를 오래오래 쓰려면 꼭 지켜주세요.

임플란트 주의사항

임플란트-주의사항
임플란트-주의사항

임플란트 주의사항을 알아보기 전에 저의 임플란트 후기 먼저 보고 오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임플란트가 자리 잡으려면 1~2년이 필요하다.

임플란트 주의사항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꼽자면 임플란트는 자연치 처럼 음식물을 씹는 것은 가능하지만 딱딱한 음식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은 차연치 보다 떨어진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오징어, 껌 등 질긴 음식 이나 누룽지, 깍두기, 생밤, 게딱지 등 딱딱한 음식은 피해야 해요.

2 임플란트와 닿는 치아와 주변 치아가 시큰거릴 수 있다.

저도 임플란트 시술 후에 시린 느낌이 한달이상 지속 되었던 것 같아요. 보통 1~2주 후에 점차 사라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혀와 볼이 씹힐 수 있다.

치아 주위 조직이 치아가 없는 상태로 적응된 상태라서 임플란트를 식립했을 때 적응기간 동안 혀와 볼이 씹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해요.

4 주변 턱과 근육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다.

임플란트 후 턱과 근육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지면 온찜질과 살살 마사지를 해주면 회복이 빨리 돼요.

임플란트 수술 기간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턱관절과 주변 근육이 약해졌기 때문이에요.

임플란트 식립 후에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약해진 턱관절과 주변 근육이 과긴장되서 일시적으로 통증과 불편감이 생길 수 있어요.

온찜질과 마사지로도 나아지지 않으면 구강내과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면 됩니다.

5 임플란트 상부와 하부는 나사를 이용해서 고정되어 있는데 종종 이 나사가 풀릴 수 있다.

임플란트 고정체와 크라운은 나사를 이용해서 고정되어 있어요. 종종 이 나사가 풀려서 이가 흔들거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 장기간 방치하면 임플란트 수명이 현저하게 단축될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세요.

6 자연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임플란트는 뼈에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있는데 주변 자연치아는 시간이 지나면서 전방이나 후방으로 이동해서 자연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치실과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관리를 잘 해주시고 병원에 내원해서 점검을 받으셔야 해요.

7 임플란트 주변 잇몸과 뼈에 풍치가 생길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똑같이 구석구석 양치를 잘 해야해요.

특히 임프란트 사이는 공간이 크기 때문에 칫솔을 깊이 넣어서 양치해야 하고 치과에서 추천하는 구강용품 2줄모 칫솔, 치간 칫솔, 치실을 꼭 사용해주세요.

저도 임플란트와 자연치 사이가 넓어서 음식물이 잘 끼어요. 그래서 식사 후에 모가 작은 칫솔로 양치를 하고 물치실과 치실 등을 꼭 사용해서 꼼꼼하게 양치를 합니다.

8 임플란트 크라운은 재수복이나 유지관리 나사교체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상부보철 이라고 불리는 크라운은 일반적인 보철과 같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맞추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꾸준히 유지관리를 해주셔야 하고 나사교체 등이 필요해요. 이 때 유지관리 비용이 생길 수 있어요.

9 임플란트 상부 보철이 떨어질 수 있다.

임플란트 크라운은 접착제로 붙여 놓았는데 일반 접착제와 달리 향후에 제거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혹시 탈락하더라도 너무 놀라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다시 붙이시면 됩니다.

10 임플란트 환자는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

임플란트는 한번 식립했다고 끝이 아니라 일반 치아 처럼 혹은 그것 보다 더 자주 3개월에서 6개월 주기로 내원해서 관리를 받아야 더 오래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임플란트 주의사항을 잘 지키셔서 큰 비용을 들이고 고생해서 치료 받은 임플란트를 오래오래 튼튼하게 사용하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