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아파트 리모델링 순서와 절차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집주인이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에 맞춰서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지도 알려드릴게요. 공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싼돈 들여서 하는 리모델링 내 마음에 쏙 들게 해보자구요!

아파트 인테리어에 내가 원하는 집을 만들려면 내가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업체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해요. 요즘은 인터넷에 정보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인테리어 공부도 하고, 내가 원하는 게 머릿속으로 그림이 그려질 때까지 레퍼런스 찾아봐야 해요. 도면을 손으로도 직접 그려보거나 오늘의 집 3D 인테리어를 이용해서 그려보셔도 좋아요.

그걸 업체에 잘 정리해서 전달한 다음 견적을 최대한 많이 받아보시고요. 그리고 그게 실현 가능한지 다시 피드백을 받고 예산이 안 맞다면 더 낮은 가격으로 비슷한 느낌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자문을 구하면서 인테리어 업체와 함께 공사를 해나간다고 생각해야 해요.

그냥 알아서 잘 해주시겠지 하고 맡겨두기만하고 구체적으로 얘기하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결과가 절대 나오지 않아요.

그리고 인테리어 현장 용어도 미리 알아 놓으면 작업자 분들과 의사소통하는데 더 도움이 되겠죠? 클라이언트가 신경 쓰는 만큼 작업자들도 더 꼼꼼하게 일할 수 밖에 없어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절차는 보통 리모델링 설계 > 철거 > 설비(배관,수도,분배기,방수공사 등) > 창호 샤시 > 목공 /전기 > 타일 > 필름 > 도장 페인트 > 화장실 도기세팅 > 도배 / 바닥 > 조명 > 가구세팅 > 입주청소 > 마감 실링 > 입주 순서 인데요.

순서나 절차는 현장 상황과 업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저의 상황에 맞게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내용을 정리하는 것 입니다.

1. 설계 / 리모델링 도면 확인 필수

리모델링 견적을 받고 계약을 한 뒤 공사를 시작하기 전 리모델링 계획에 따라 위생기구 설치도면, 타일에 대한 준비와 도면, 전기 도면, 붙박이장 위치, 싱크대 도면 등이 전부 설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걸 그냥 넘어가지 말고 꼼꼼히 다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수정 사항이 있으면 업체에 알리고 수정을 요청해야 합니다.

2.철거

아파트 리모델링의 첫번째 순서는 철거입니다. 철거는 맨 처음에 목재 철거와 마루 철거를 마친 후 뼈대만 남기고 현장 검토를 하고 나서 욕실, 타일 등을 철거하는 본 철거에 들어가는 게 좋아요.

(바닥이 강마루면 따로 철거 해야 한다고 하네요. 철거 기계가 따로 있고 강마루 본드자국도 샌딩 기계로 말끔히 제거 되었는지 체크하세요.)

1. 가구, 문짝 몰딩 등 목재 부터 철거한다. 그 후에 마루 철거를 한다. 철거는 뼈대만 남기고 깨끗하게 싹 걷어냅니다. 이렇게 뼈대만 남으면 본 철거에 앞서 현장 검토를 한다. 설계에 맞게 시공을 할 수 있는지 확인도 하고 보강해야 할 부분 등을 보는 거죠.

2.본 철거는 욕실, 타일 등 화장실은 벽상태가 좋을 때는 벽을 뜯어내지 않고 덧방을 하기도 합니다. 벽상태를 보고 선택하면 되는데 덧방을 하면 철거비가 줄고 시공비가 줄어듭니다. 바닥은 왠만하면 철거하고 방수공사를 새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화장실에 휴지 걸이를 매립하려고 한다면 이때 요청해서 구멍을 파야할 것 같아요.

철거하는 날은 소음이 심하기 때문에 일정을 확인하고 이웃분들께 미리 공지를 하고 양해를 구해 놓는 것이 좋아요.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해요.

☑️ 화장실 올철거 or 덧방시공

☑️ 바닥 욕실 도어씰 높이를 확인해서 슬리퍼가 걸리지 않는지 확인

☑️ 휴지걸이 매립 위치

3.설비

설비 (소방, 난방 배관, 수도, 분배기 이동이나 증설 등)은 철거하는 날 같이 해도 된다.

화장실 방수도 같이 할 수 있으면 좋다. 누수가 없이 방수 공사를 잘해야 한다.

☑️ 화장실 방수 추천방법 : 액체 방수는 일절 쓰지 말고 도막 방수를 얇게 2~3회 시공하는 것이 좋다. 도막 방수 후에 코너 부분, 배관 라인 잡았던 부분에 우레탄 실리콘 또는 시카 우레탄 실리콘 최대한 바를 수 있을 만큼 많이 발라주면 물이 새는 부분을 잡을 수 있다.

바닥 수평 몰탈 공사 설비를 할 때 잡는 일이다. 벽면에 직선을 만들 때, 문의 좌우를 맞출 때, 가구의 하단의 수평 부분을 잡아 준다.

4.샤시 창호

샤시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중에서 비용이 많이 차지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오래된 구축이면 그린리모델링사업을 신청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60개월 할부로 3% 이자를 지원 받아서 샤시를 교체를 할 수 있어요.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제작에도 1~2주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넉넉히 한 두달 전에 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아요.

외부창은 LG의 LX 수퍼세이브 5 이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서 이걸로 생각중이에요.

☑️ 단창, 이중창 선택하기

☑️ 샤시는 단열이 중요한데 틈이 생기지 않게 우레탄 폼을 꼼꼼하게 쏘아주시는지 잘 살펴보기

5.목공/전기 배관배선

전기는 목공 전에 숨겨져야 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보통 목공과 전기를 같이 해요. 전기와 목공을 따로 한다면 전기 부터 먼저 해야 합니다. 간접조명을 달려고하는 곳의 전기 작업도 이때 되어야 해요. 전기도면, 전기 배선도면도 체크하면 좋다.

☑️ 회로 분리, 콘센트 증설, 위치 등을 체크하고 인덕션, 에어컨은 단독 배선을 요청한다.

☑️ 현관에 일괄 소등 스위치를 달면 편하다.

☑️ 매입등, 간접등, 스위치, 콘센트, 실링펜, 직부등 위치 확인

인테리어의 완성도는 목공에서 결정된다고 해서 실력 있는 목수에게 맡겨야 해요. 철거 하기 전에 목자재 발주를 먼저 내서 목공 작업 전에 문짝 등이 전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해요. 문짝 발주하면 4-5일 걸리기 때문이에요.

목공사를 하는 사람은 벽체 만들고 천정을 한번 더 치고 형태를 만드는 사람이라서 전기 구멍을 뚫는 사람이 아니에요. 콘센트, 스위치는 전기를 하거나 마감하는 사람이 해야 한다.

☑️ 목창호 공사를 해야 하면 이때 해야 한다.

6.타일

집에 타일이 들어가는 곳의 모든 공정을 하루에 끝내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관, 아트월, 주방, 욕실, 바닥 등 보조주방 등을 꼼꼼히 체크한다.

최근 트랜드는 큰 타일이다. 졸리컷으로 마감하는 것이 깔끔하고 예쁘다. 타일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게 예쁘다.

욕실에는 물이 한쪽으로 잘 흐르게 물구배를 잘 잡아야 하고, 배관 안 막히게 작업 시 흙물을 붓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잘 하셔야 합니다.

☑️ 줄눈 컬러 결정

☑️ 트렌치 결정

7.필름작업

문짝, 문틀, 샤시문짝 샤시 문틀, 가구 리폼, 현관 쪽 필름판넬에 필름하기 전에 프라이머를 잘 발라야 나중에 떨어지지 않는다.

거실에 필름은 유지 보수가 편하다.

8. 도장 페인트

발코니 베란다는 탄성 페이트를 칠해주고 베란다 단열을 잘 잡아줘야 합니다. 그래야 탄성페인트가 나중에 뜨지 않는다.

거실, 주방을 벽지로 하지 않고 페인트로 하기도 한다.

9. 화장실 도기세팅

욕조 & 양변기 & 세면기 & 수전 악세사리 욕실장 샤워파티션&샤워부스 설치는 숙련된 기술자가 와서 해야한다.

☑️ 구멍을 뚫다가 배관을 터트리거나 타일을 깨트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10. 도배 / 바닥 (장판 or 마루)

바닥을 하고 도배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바닥을 먼저 작업하면 도배와 걸레받이 부분에 실리콘으로 마감을 하지 않아도 되서 깔끔하게 마무리가 가능해요.

마루는 공간의 느낌을 좌우 하기 때문에 컬러 선정도 중요하고요. 마루를 깔고 나서는 보양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마루를 깐 다음에 후속 작업을 하기 때문에 마루가 찍힐 수도 있고 더러워 질 수도 있어요. 마루 까는 방향은 복도 방향으로 깔면 되고 길이 방향으로 깔면 됩니다.

피부 화장이 잘 먹으려면 내 피부가 고르고 깨끗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고 도배 마감의 퀄리티가 높아지려면 기존 벽체가 고르고 깨끗해야 해요. 그래서 실크 벽지로 도배를 한다면 초배지, 부직포로 면을 잡아주고 퍼티 작업을 한 뒤 면을 고르게 해줍니다.

그런데 노후된 아파트의 기존 천장은 아래로 쳐져 있을 수도 있고 이음새가 벌어져 있을 수도 있어서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그게 싫으면 목공 작업하는 공정에서 벽과 천장을 전부 새로 치면 됩니다.

벽지는 천장을 먼저한 뒤 벽체작업을 합니다. 벽도 보양 작업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도배작업이 끝난 후에 에어컨 작업을 하면 됩니다.

11. 조명 (2차 전기공사)

1차 전기배관배선공사에서 배선만 제대로 되어 있으면 조명을 끼우기만 하면 됩니다. 조명 작업할 때 도배가 찢어지지 않게 조심해서 작업 해야 합니다.

☑️ 매입등, 간접등, 스위치, 콘센트, 실링펜, 직부등 위치 확인

☑️ 비싼 조명 제품은 가구 세팅 후에 하면 좋아요.

12.가구세팅

원래는 도배와 바닥을 하기 전에 가구 속장 세팅하면 좋지만 보통 도배 장판을 마무리 한다음 가구를 세팅합니다.

가구 세팅할 때 도배가 찢어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 해요. 도배가 찢어지면 도배를 새로 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완성도가 떨어지겠죠?

바닥을 먼저 깔았다면 바닥이 긁힐 수도 있으니 보양작업도 잘 해두는 것이 중요해요.

☑️ 가구 발주 할 때 속장만 발주 해서 세팅까지 의뢰하고 도배 장판전에 먼저 설치하고 모든 마감이 끝난 후에 도어를 따로 도어 공장에 발주해서 설치할 수 있는 시공자를 한 두명 섭외 해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주방가구 레이아웃, 주방 평면도, 입면도 확인해서 상부장, 하부장 어떻게 짜여있고 사이즈 확인 해야 해요. 도어 마감재, 바디 마감재, 손잡이, 오픈 사이즈, 개폐 방향은 주문하기 전에 도면 확인을 통해 확인하세요.

13.입주청소

공사가 끝난 곳에 먼지와 오염된 부분들을 깨끗히 청소해주는 건데 입주 청소 업체도 잘 고르지 않으면 약품을 잘 못써서 철제 싱크볼, 욕실 등에 얼룩을 남길 수도 있으니 잘 체크하셔서 선정해야 합니다.

☑️ 마루 공정이 있었다면 먼지가 많기 때문에 입주청소는 필수

14.마감 (실리콘 작업)

입주 청소가 끝난 뒤 실링전문가에게 의뢰해서 전체 실링 작업을 해주면 인테리어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15. 입주

공사가 전부 끝나면 가구와 가전을 채우고 입주를 하면 됩니다. 벌써 설레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절차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절차

이렇게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어요. 저는 오래된 구축 아파트를 리모델링해서 신혼집으로 입주하려고 하고 있는데요.

21평 좁은 2베이 계단식 아파트라서 냉장고 자리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최대한 레퍼런스를 많이 찾아보고 아이디어를 내고 있는데요. 차곡차곡 저만의 이야기를 포스팅 해볼게요. 좋은 아이디어와 정보 있으면 함께 나눠요!